하루 한 구절 성경해설

성경의 한 구절 한 구절에 대한 정보를 여러 성경주석을 종합하여 알기 쉽게 풀이하였습니다.

하루 한 구절 성경해설 자세히보기

창세기/31-40장

라헬의 죽음과 이삭의 죽음(창세기 35:16-36:42)

Barnabas Suh 2023. 6. 16. 14:00
반응형

라헬의 죽음

 

16 그들이 벧엘에서 길을 떠나 에브랏에 이르기까지 얼마간 거리를 둔 곳에서 라헬이 해산하게 되어 심히 고생하여 17 그가 난산할 즈음에 산파가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지금 네가 또 득남하느니라 하매 18 그가 죽게 되어 그의 혼이 떠나려 할 때에 아들의 이름을 베노니라 불렀으나 그의 아버지는 그를 베냐민이라 불렀더라

 

야곱 일행들이 벧엘에서 떠나 에브랏에 이르기 얼마간의 거리를 둔 곳에서 라헬이 산통을 겪게 되었습니다. 에브랏은 베들레헴의 옛 이름입니다. 라헬은 난산을 하게 되어 극심한 고통 가운데 아기를 낳았습니다. 라헬이 아들을 낳고 나서 죽게 되었을 때 아들의 이름을 베노니라고 불렀습니다. 그녀는 요셉을 낳고 나서 다른 아들을 갖기를 갈망했었는데 이제 그 꿈이 이루어지는 순간 자신이 죽을 것을 예감하여 ‘내 슬픔의 아들’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러나 야곱은 그를 ‘오른손의 아들’이란 뜻의 베냐민이라고 붙였습니다. 오른손처럼 바로 곁에 있는 아들, 가장 사랑하는 아들이라는 뜻입니다. 야곱은 라헬이 지은 이름을 부르면 사랑하는 아내를 떠올라 마음이 찢어질 듯이 아팠을 것입니다. 그래서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이름인 베냐민으로 불렀습니다. 이렇게 해서 야곱은 완전수를 나타내는 열두 번째 아들을 얻게 됩니다.

 

19 라헬이 죽으매 에브랏 곧 베들레헴 길에 장사되었고 20 야곱이 라헬의 묘에 비를 세웠더니 지금까지 라헬의 묘비라 일컫더라 21 이스라엘이 다시 길을 떠나 에델 망대를 지나 장막을 쳤더라 22 이스라엘이 그 땅에 거주할 때에 르우벤이 가서 그 아버지의 첩 빌하와 동침하매 이스라엘이 이를 들었더라 야곱의 아들은 열둘이라

라헬의 묘

야곱은 라헬이 죽자 베들레헴 길에 장사했습니다. 라헬은 조상들의 묘가 있는 헤브론 막벨라굴에 묻히지 못하였습니다. 이는 팔레스타인의 기후 조건 상 시신을 멀리 옮기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야곱은 라헬의 묘에 비석을 세워 주어 그녀를 기리었습니다. 이스라엘이 다시 길을 떠나 에델 망대를 지나 장막을 쳤습니다. ‘에델’이라는 뜻은 ‘가축 떼’를 말하는 것으로 에델 망대는 가축떼를 지키기 위해 만든 높은 망대를 말합니다. 이스라엘이 그 땅에 거주할 때에 르우벤이 그의 아버지의 첩 빌하와 동침하였습니다. 당시에 근친결혼은 일반적이었지만 근친상간은 패륜적인 죄였습니다. 율법에 의하면 이 죄는 돌로 쳐 죽일 죄입니다(레 20:9). 이스라엘은 이 소식을 들었다는 것 외에 어떤 조치를 취하였다는 기록은 없습니다. 이 당시는 아마 율법 이전의 시대라 그대로 넘어갔을 것입니다.

 

야곱의 열두 아들의 이름

23 레아의 아들들은 야곱의 장자 르우벤과 그 다음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스불론이요 24 라헬의 아들들은 요셉과 베냐민이며 25 라헬의 여종 빌하의 아들들은 단과 납달리요 26 레아의 여종 실바의 아들들은 갓과 아셀이니 이들은 야곱의 아들들이요 밧단아람에서 그에게 낳은 자더라 27 야곱이 기럇아르바의 마므레로 가서 그의 아버지 이삭에게 이르렀으니 기럇아르바는 곧 아브라함과 이삭이 거류하던 헤브론이더라 28 이삭의 나이가 백팔십 세라 29 이삭이 나이가 많고 늙어 기운이 다하매 죽어 자기 열조에게로 돌아가니 그의 아들 에서와 야곱이 그를 장사하였더라

 

23-26절은 어머니에 따라 야곱의 열 두 아들의 이름을 열거하고 있습니다. 먼저는 레아와 라헬의 아들들의 이름을 먼저 기록했고 그다음에는 빌하와 실바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적자의 이름을 먼저 기록하고 그다음에는 서자의 이름을 기록해 놓은 것입니다. 야곱은 기럇아르바의 마므레로 가서 그의 아버지 이삭에게 이르렀습니다. 기럇아르바는 아브라함과 이삭이 거류하던 헤브론이었습니다. 야곱은 이제 남은 인생을 아버지를 돌보며 곁에서 지켜주고자 했을 것입니다. 이때 야곱의 나이가 108세이고 이삭의 나이가 168세입니다. 이삭의 죽을 때 나이가 180세였으니 야곱은 아버지를 만나고 12년을 함께 살았습니다.

 

에서의 족보

36:1 에서 곧 에돔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2 에서가 가나안 여인 중 헷 족속 엘론의 딸 아다와 히위 족속 시브온의 딸인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를 자기 아내로 맞이하고 3 또 이스마엘의 딸 느바욧의 누이 바스맛을 맞이하였더니

 

36장에서 갑자기 에서의 족보가 등장합니다. 에돔은 에서의 별명으로 ‘붉다’는 뜻입니다. 원래 에서의 피부가 붉은 색인데다가 붉은 팥죽 사건으로 이후 사람들이 에서를 ‘에돔’이라고 불렀습니다. 이삭의 죽음에 이어 야곱에 대해 계속 이야기가 전개되어야 하지만 에서의 생애와 그의 후손이 간단히 서술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리브가가 쌍둥이를 임신했을 때 두 국민이 태중에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25:23). 하나님은 에서 또한 큰 민족을 이루게 하겠다고 태중에서부터 약속하셨습니다. 36장은 그 약속대로 하나님께서 큰 민족을 이루셨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언약 백성 이스라엘과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에서의 족보가 필요했습니다. 2-3절은 에서의 세 아내의 이름과 출신을 말하고 있습니다. 에서는 가나안 여인들을 택하여 아내로 삼았었습니다. 그러나 이삭과 리브가가 그 일을 기뻐하지 않았습니다(26:34,35; 27:46). 그래서 그는 이삭의 이복 형인 이스마엘 족속의 여인을 다시금 아내로 취하였습니다. 하지만 세 번째 부인도 언약백성이 아니었습니다. 성경은 에서가 충동적이며 감정적이고 참을성이 없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본문에서 나온 에서의 세 아내의 이름이나 혈통은 26:34과 28:9의 기록과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에서가 에돔으로 불렸듯이 그들에게 다른 이름이 있었거나 결혼하면서 새로운 이름을 부여받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홀리바마(유딧)의 출신이 본 장에서는 히위 족속이라 되어 있고 26:34에서는 헷 족속으로 되어 있는데, 이 두 이름은 가나안 일곱 족속에 속해 있습니다. 그런데 헷 족속은 가나안 족속을 대표하는 이름으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수 1:4). 이런 점에서 혼용해서 헷족속과 히위 족속이 번갈아 사용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4 아다는 엘리바스를 에서에게 낳았고 바스맛은 르우엘을 낳았고 5 오홀리바마는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들들이요 가나안 땅에서 그에게 태어난 자들이더라 6 에서가 자기 아내들과 자기 자녀들과 자기 집의 모든 사람과 자기의 가축과 자기의 모든 짐승과 자기가 가나안 땅에서 모은 모든 재물을 이끌고 그의 동생 야곱을 떠나 다른 곳으로 갔으니 7 두 사람의 소유가 풍부하여 함께 거주할 수 없음이러라 그들이 거주하는 땅이 그들의 가축으로 말미암아 그들을 용납할 수 없었더라 8 이에 에서 곧 에돔이 세일 산에 거주하니라 9 세일 산에 있는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족보는 이러하고 10 그 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은 엘리바스요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은 르우엘이며 11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요 12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13 르우엘의 아들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4 시브온의 손녀 아나의 딸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가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에서에게 낳았더라 15 에서 자손 중 족장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의 자손으로는 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과 16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엘리바스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아다의 자손이며 17 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자손으로는 나핫 족장, 세라 족장, 삼마 족장, 미사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르우엘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8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이니 이들은 아나의 딸이요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라 19 에서 곧 에돔의 자손으로서 족장 된 자들이 이러하였더라

 

4-19절은 에서의 후손들과 그 족장들에 관한 족복입니다. 족보 중간에 그들이 가나안 땅을 떠나 세일산으로 옮겨 거주하게 된 이유를 설명해 줍니다(6-8절). 에서와 그 가족들은 모든 재물을 이끌고 동생 야곱을 떠나 다른 곳에 갔습니다. 그 이유는 두 사람의 소유가 풍부하여 함께 거주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거주하는 땅이 좁아 그들의 가축 때문에 그들을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에서는 세일 산에 거주하게 되었습니다. 에서는 전쟁이나 그 땅의 원주민인 호리 족속과의 혼인관계를 통해 그의 후손의 거주지로 삼았을 것입니다. 세일 산은 사해와 아카바 만(gulf) 사이의 아라바 동쪽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지역은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붉은색을 띤 흙과 바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에돔은 사해, 아라바와 이집트로 연결되는 무역로에 위치하고 있다는 이점 때문에 경제적으로 번영을 누렸습니다. 이스라엘과 에돔 민족의 적대감은 야곱과 에서가 리브가의 태 안에 있을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창 25:22-26). 야곱과 에서는 매우 다른 성격과 기질과 야곱의 장자권 빼앗은 사건(창 27장)으로 인해 적대감이 더욱 깊어졌습니다. 물론 에서와 야곱이 화해하기는 했지만(창 33장) 시간이 흐르면서 후손들 사이의 적대감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에돔은 가나안 땅으로 가던 중 그들의 땅을 통과하게 해 달라는 이스라엘의 요청을 거절했고(민 20:14-21), 여호수아의 가나안 입성 당시에는 에돔과의 무력 충돌이 없었으나(수 15:1, 21), 사울 때에는 에돔과 접전하여 승리했습니다(삼상 14:47). 다윗 때에는 에돔 땅에 이스라엘이 수비대를 세우고 그 땅을 다스렸습니다(삼하 8:14). 다윗의 군대 장관 요압은 6개월 간 에돔에 거하면서 에돔의 남자들을 죽였습니다(왕상 11:15-16). 이 과정에서 살아남았던 에돔 사람 하닷은 후에 솔로몬의 대적이 되어 이스라엘을 괴롭혔습니다(왕상 11:14). 후에 바벨론의 등장으로 인해 유다뿐 아니라 에돔마저 바벨론의 속국이 되고 말았습니다(시 137:7; 애 4:21-22; 욥 1:10-16). 신약 시대에는 아기 예수님을 죽이려던 헤롯 대왕이 바로 에돔 출신이었습니다(마 2:16-23).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에 관한 족보

20 그 땅의 주민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21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 중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요 22 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과 로단의 누이 딤나요 23 소발의 자녀는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요 24 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이 아나는 그 아버지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 25 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홀리바마니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이며 26 디손의 자녀는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27 에셀의 자녀는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요 28 디산의 자녀는 우스와 아란이니 29 호리 족속의 족장들은 곧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30 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이라 이들은 그들의 족속들에 따라 세일 땅에 있는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었더라

20-30절은 세일 산의 원주민인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에 관한 족보입니다. 여기서 호리의 뜻은 ‘구멍’이라는 뜻입니다. 그들은 동굴에 주로 가하면서 살았습니다. 아마 세일산 주변의 석회암 동굴을 거처로 삼았던 것 같습니다. 세일의 원주민이었던 이들은 에서의 자손에 의해 추방당하거나 남은 자들은 에돔 족속에게 예속되어 동화되었습니다(신 2:12, 22). 에서의 아내가 된 오홀리바마 역시 호리 족속이었습니다(2절). 호리 족속 중 아나는 아버지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습니다(24).

 

에돔 땅의 왕들의 계보

31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은 이러하니라 32 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의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며 33 벨라가 죽고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4 요밥이 죽고 데만 족속의 땅의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5 후삼이 죽고 브닷의 아들 곧 모압 들에서 미디안 족속을 친 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36 하닷이 죽고 마스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7 삼라가 죽고 유브라데 강변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8 사울이 죽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9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바우며 그의 아내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니 마드렛의 딸이요 메사합의 손녀더라 40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을 따라 나누면 이러하니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41 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42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43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 

 

32-39절은 총 8명의 에돔 땅의 왕들의 계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에서의 후손들이 세일 땅과 원주민 호리 족을 점령한 후 그곳에 에돔 왕국을 건설하였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0-43절은 15-19절에 나온 족장들의 뒤를 이어 지방 군주가 된 11명의 새로운 족장 명단입니다(대상 1:43-54). 에돔 족속은 주로 도시국가 형태를 이루면서 강력한 왕국을 형성하였습니다. 이들은 이스라엘의 왕정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에돔 족속들을 정복하고 그들보다 번영을 누렸습니다(대상 18:13; 암 9:12).

반응형